본문 바로가기
튼튼 건강 정보

수족냉증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by 으뜸플러스안경 마석점 2020. 12. 9.
반응형


추운겨울철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있는분들은 더욱 두려워지는 계절인데요.

날씨가 조금만 추워져도 더심하게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생활습관을 알아봤어요.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에요


간혹 무릎이 시리거나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가 느껴지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 저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소화불량, 설사, 만성피로, 식욕저하 등이 동반된다고해요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추위 등 외부 자극에 혈관이 심하게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 같은 말초 부위 혈관에 혈액공급이 잘 안 되는것이 특징이에요


특히 겨울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지고
보통남성보다는 여성이, 노인보다는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해요.

여성이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량이 높은 데다가 사춘기·임신·출산·폐경 등 여성호르몬이 변할 때 자율신경계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에 의해 발생한 말초혈관질환이 원인일 수도있어요.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레이노병, 류마티스성질환, 디스크, 말초신경염, 갑상선질환,스트레스 등 정신적 긴장,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해요.



수족냉증 개선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바꿔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첫번째, 체온 유지에 신경쓰기.

외출 시 방한이 되는 옷을 꼭 챙겨 입고 두꺼운 양말과 모자, 목도리, 장갑을 착용해주고 두꺼운 옷 하나를 입기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개 겹쳐 입고, 꽉 끼는 옷보다는 편한 옷차림을 유지하시는게 좋아요.

두번째, 따뜻한 물로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기.

단, 반식욕은 38~40도에서 약 20분만 진행해야해요.
오래 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어요.

세번째, 유산소운동 꾸준히하기.

기초대사량과 체온을 높이기 위해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체온을 높여주는 마늘, 계피, 생강과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요.

그래도 증상이 낫지 않고 일상생활에 불편이 느껴지면 병원을 찾아 원인을 진단받고 치료하시는게좋겠죠?

추운겨울철 체온도 혈액순환 관리도 잘하세요~

반응형

댓글